고려대학교 한국생물방어연구소

QUICK MENU
  • 고려대학교
  • 생명과학대학
  • English

소장 인사말

인사말

 

안녕하세요. 먼저 고려대학교 한국생물방어연구소 (Korea BioDefense Research Institute; KBDRI) 홈페이지를 방문하여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저희 연구소는 현실적인 안보 도전과제를 고려하여 생물테러 위협에 대한 효과적인 대응 능력 향상을 위한 학술적인 연구 활동을 수행하는 연구기관으로 2015년 설립 (1대 소장 김익환 교수) 되었습니다. 이후 다양한 국제 협력과 세미나를 개최하여 역량을 기르고 있는 중에 COVID-19 팬더믹을 경험하게 되었습니다. 

팬더믹이후 이제 전세계적으로 보건의료의 영역뿐 아니라 사회, 문화, 경제, 정치, 외교, 안보 등 우리의 일상 모든 영역에서 큰 변화를 겪고 있습니다. 신변종 감염병의 발생이 더욱 빈번해지고 생물테러의 위협이 상존하는 우리나라에서 효율적인 생물방어 대응 능력을 갖추는 것은 국가안보에도 매우 중요한 이슈입니다.

본 연구소는 탐지, 진단, 치료, 백신, 방제, 예측/감시, 정책, 교육 등 생물방어 분야의 다양한 연구 자원과 기술을 활용해서 고병원성 미생물 및 생물테러에 대해 세계 최고 수준의 대응 기술 및 관련 분야 연구를 선도하고,국가의 생물방어에 관한 핵심 연구기관으로서 국가 경제와 국민의 보건 향상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또한 학문의 경계를 넘어 다양한 분야와의 협력을 강화하며, 국내외 유수의 연구 기관과 긴밀한 협조와 교류를 통해 차세대 생물안보 연구를 선도해 나아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앞으로 고려대학교 한국생물방어연구소에 따뜻한 격려와 아낌없는 충고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한국생물방어연구소
2대 소장 송문정 (고려대학교 생명공학과 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