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학교 생물방어연구소

QUICK MENU
  • 로그인
  • 고려대학교
  • 생명과학대학
  • English

소장 인사말

소장 인사말



고려대학교 생물방어연구소 홈페이지를 방문하여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최근 신종병원균들의 빈번한 출현과 생물테러에 대한 위험이 증가됨에 따라 막대한 경제적 손실과 국민들의 불안이 증가되고 있습니다. 9.11 탄저균 바이오테러와 Ebola 발생의 경험을 통하여, 생물사태 발생 대비의 중요성에 대한 국제적 인식이 현저하게 높아졌습니다. 우리나라 입장에서는 한국과 대치하고 있는 북한이 생물무기를 보유하고 있어, 국가적 차원에서 생물방어 대비태세를 갖추는 것이 매우 중요한 이슈라 하겠습니다. 이에 따라 미국을 위시한 많은 선진국들은 생물방어(BioDefense)의 중요성을 감안하여, 각종 생물방어기구를 설치하고 시설과 연구에 많은 투자를 지속하고 있으며, 한국 정부에서도 이러한 현실적 위협과 이에 대한 대비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Biodefense 대비태세를 갖추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국내 대학과 연구소에서는 아직 이 분야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지 못할 뿐만 아니라, 일부 진행되는 연구마저 각 대학과 연구소에 산재되어 있어, 국가적으로 볼 때, BioDefense 분야에 대한 집약적이고 체계적인 연구가 부재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에 따라 고려대학교에서는 신종 감염병, 생물테러 등 국제적으로 이슈화되고 있는 현 시점에서, 군 및 민간 생물방어에 집약적이고 체계적인 연구소의 설립이 국내에 필요하다고 판단하였습니다.

고려대학교 생물방어연구소(KU BioDefense Research Institute; BDRI)는 생물 방어 관련 분야 (탐지, 진단, 치료, 백신, 방제, 식품테러, 예측/감시, 정책, 교육, 등)의 Academia 연구를 통해 고병원성 미생물 및 생물 테러에 대한 세계 최고 수준의 대응 기술 및 관련 분야의 선도적 연구를 주도함으로써 국가의 생물방어에 관한 Academia 연구의 모델 제시, 더 나아가 얻어진 연구 결과물을 통해 국가 경제와 국민의 보건 향상에 기여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와 더불어 미국, 일본, 중국 등과 긴밀한 협조와 교류 속에서 국제 감각을 유지하며 세계 보건 업무를 선도해 나아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앞으로 고려대학교 생물방어연구소에 따뜻한 격려와 아낌없는 충고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14. 12. 15     생물방어연구소 소장 김익환